일단, 총평은 공통 수학에 대해서만 진행하기로 하였다. 요청이 있다면 가능한 선에서 추가 해설을 할 수는 있으므로내 해설이 도움이 된다면 댓글로 알려주었으면 좋겠다. 나는, 서문에서 문제 평가 척도의 설계에 대해 말했었다. 다만, 시험 문제를 직접 풀어보는 과정에서몇 가지 모호한 부분이 없지 않아 있었다. 이 단락에서는 이 부분에 대해 일부 해명할 것이다. 척도에 대한 예외처리 첫째로, 요구하는 능력이 마땅한 평가기준으로 나타나지 않은 경우해당 항목이 존재하지만 평가기준이 애매하다면상/중/하의 평가기준 및 교과서를 모두 보고"이 수준보단 높을 것"이라고 타당하게 생각되는 지점으로 평가하였다. 둘째로, 계산 능력이 "전형적인 알고리즘"을 포함하는 능력이므로하나의 계산에 일일이 점수를 부과할 것인지에 대한 ..